고등부 합격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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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기록부에 보이는 상승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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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서울대학교 합격수기
송*혁(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과/광남고)         

◆ 일반고를 진학하게 되어 가졌던 각오는?
  광남고에 진학하면서 가졌던 각오는 ‘내신 공부를 열심히 해서 우수한 내신을 받고 우수한 대학에 가자’ 였습니다. 중학교 때 대학전형이나 수능에 대해 잘 모르고 진학했기 때문에 가장 친숙한 내신에 대해 모든 것을 걸자고 생각했고 실제로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도 내신공부를 가장 열심히 했습니다. 

◆ 내신성적 관리는 학년별로 어떻게 했는가? 
고1: 저의 고등학교 내신 중 가장 내신이 안 좋던 때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법에 대해 잘 몰랐었습니다. 중학교 때 공부하던 것처럼 그냥 자습서 보고 문제집 풀고 하는 정도로 내신공부를 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서 좋지 않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기말고사부터는 교과서에 좀 더 충실했습니다. 교과서 요약을 해서 노트 정리를 하고 문제집도 한 권씩 더 풀어보고 하는 방법으로 조금씩 성적을 만회해갔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문·이과가 섞여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수학과 과학에서 이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좋은 내신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서는 2등급까지 받는 거로 만족하고 넘어갔습니다... (넘사벽 이과) 

고2: 1학년 때 내신이 별로 안 좋았기 때문에 좀 더 꼼꼼히 공부했습니다. 고2부터의 공부법은 ‘베껴 쓰기’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영·암기과목은 선생님이 주신 프린트, 시험 범위의 교과서를 베껴 적었습니다. 학습 목표부터 시작해서 날개 부분에 있는 단어 설명까지 모조리 적었습니다. (실제로 단답형 서술형은 날개 부분에서 많이 나오더군요) 그 후에는 제대로 알고 있는지 문제집을 2권씩 풀어보고 문제에 대한 감을 잡았습니다. 수학 같은 경우는 정말 많은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방학부터 시작해 내신 보기 전까지 7권의 문제집을 풀었고 시험 보기 전날에는 꼭 교과서를 풀었습니다. 이과생도 빠져나갔고 문제도 1학년보다 쉽게 나왔기 때문에 수학 성적은 쉽게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자기가 써놓은 노트를 보고 시험 하루 전에 암기하면 두꺼운 교과서를 안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쉽게 외울 수 있었고 내가 한번 쓴 글이기 때문에 몸이 기억한다는 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3: 마지막 반영비율이 가장 큰 3학년 내신이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했습니다. 수능 교재가 곧 내신 교재가 되기 때문에 잘됐다는 생각으로 국어 같은 경우는 모든 작품을 정리했습니다. 수학은 같은 문제집만 3번 풀었고 영어는 또한 모든 지문을 한글로 해석해 써보고 많은 변형문제를 풀었습니다. 사탐 과목은 노트 만들기를 했지만, 중간고사 성적이 별로 안 좋아서 기말고사 때에는 저의 사탐 과목이사탐과목이 아님에도 수능 기출문제를 사서 풀었습니다. ·····언제나 내신 공부 기간은 내신 시험 한 달 전부터 시작했습니다. 

◆ 일반고(본인 졸업 고등학교)를 진학하게 되어서 불리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는지요?
처음에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성동에 있는 고등학교보다 훨씬 좋은 대학진학률을 가지고 있고 또 몇몇 자사고보다 대학 실적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보니 대학실적은 정시생이 주류였고 영어나 수학같은 경우는 잘하는 아이들이 많아 내신을 나눠먹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생활기록부 또한 다른 학교에 비하면 적은 편이었습니다. 다른 학교와 비교하면 내신도 생기부도 안 좋았습니다. 실제로 저의 친구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전형도 논술전형이었습니다. 이렇게 안 좋아 보이지만 대학교도 이런 점은 반영해주는 것 같아보였습니다.   

◆ 수능시험준비는 어떤 전략으로 해왔는지요?
1, 2학년 때는 딱히 수능 공부라기보다는 영어단어 외우고 국어개념인강 듣고 수학문제집 풀기 정도로만 했습니다. 3학년 때부터는 시기 순으로 나열하겠습니다. 겨울방학과 3월에는 연계교재를 푸느라 바쁩니다. 가장 열심히 공부할 때입니다. 4월, 6월을 내신공부하느라 수능공부는 잠시 미뤄뒀습니다. 여름방학에는 사탐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또 수능 완성이 나오는 시기라 가장 바쁜 시기이기도 합니다. 수능완성은 마음만 먹는다면 1주일에 한 권씩 풀 수 있습니다. 9,10월은 본격적으로 수능을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이전까지는 연계교재 풀기에 집중하였지만 9,10월부터는 자신에게 부족한 과목에 시간을 더 투자하고 대충 지나간 연계교재를 보는 시간입니다. 전 9,10월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1월에는 사설 모의고사가 많이 나오는데 사설 모의고사보다는 평가원 기출을 다시 푸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험교재가 수능교재인 학교는 내신기간을 잘 이용해봅시다.

◆ 진학 대학 및 학과는 몇 학년 때, 어떻게 결정되었나요?
1학년 때에는 부모님께서 공무원을 원하셔서 행정학과에 지원했고 특별한 거부감은 없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자기의 꿈을 찾고 꿈과 알맞은 학과를 주도적으로 찾아가는 친구들을 보면서 부모님이 선택해주신 학과가 제가 원하는 학과인지 의심이 들었고 초조해졌습니다. 적극적으로 진로와 목표를 확인하지 않으면 제 인생이 될 수 없겠다는 생각에 친구의 소개를 받아 봉사활동에 나섰습니다. 다문화 가정, 노인, 취약계층의 아이들처럼 다양한 사회적 약자들을 만나 그들과 소통했고 겪고 있는 아픔에 공감했습니다. 그들의 아픔을 해결해주고 싶었고 그와 맞는 진로와 학과를 정하고 싶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생각해본 결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정책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보건복지부 장관을 꿈꾸었고 정치와 복지, 사회는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정치외교학과에 관심을 가져 지원했습니다. 라고 자기소개서에 적었습니다,

◆ 대학별고사(또는 비교과)는 어떻게 준비를 하였나요?
1학년때에는 비교과를 챙기지 못했습니다. 독서기록도 6줄밖에 못적었습니다. 2학년부터는 모든 대회에 참여해서 입상했고 독서기록, 동아리 기록, 진로 기록 모두 글자수 한계까지 차도록 학교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면접같은 경우는 수능 후 따로 학원에 다니면서 준비했습니다. 

◆ 학원은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수학이나 영어같은 경우는 개념을 익히면 문제를 풀어야하는데 독학을 한다면 풀 수 있는 문제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원에 다니면서 문제는 원없이 풀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이 생겼고 이동하면서 공부하는 습관도 익혔습니다.

◆ 합격 후 고교 3년간을 뒤돌아볼 때, 가장 아쉬운 점은 무었으며, 어떻게 바로잡고 싶은지요? 
저의 3년 생활 중 가장 아쉬운 것은 1학년 생활입니다. 학교 생활에 적응하고 눈치를 보느라 1학년 생활은 많은 활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비교과와 내신이 약해졌고 전체적으로 대학진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1학년으로 돌아가면 다양한 활동에 많이 부딪쳐 보고 싶습니다.  
◆ 후배들에게 대입을 위한 중요한 핵심 한 가지만 조언을 한다면?
 쉽지는 않지만 3년간의 생활에 노력을 보이면 보상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옆으로 빠지고싶고 중간에 쉬고 싶겠지만 참고 견디면 달콤한 보상이 있을 것입니다. 파이팅하세요.